청소년들의 꿈을 교육하는 기업-베이켓(baycat)청소년들의 꿈을 교육하는 기업-베이켓(baycat)

Posted at 2012.02.13 20:51 | Posted in Cell


주거, 가족, 마약, 범죄 등 여러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 계층 청소년들이 있다. 열세 살 마이샤라는 소녀에게 꿈을 물어본 적이 있다. 답이 무엇이었는지 아나. ‘미래에 내가 여전히 살아 있다면, 대학에 가고 싶다였다. ‘미래에 살아 있다면이라는 조건이 충격적이지 않은가. 주변에 너무나 살인이 많고, 자기네 사촌들이 죽는  것을 봤으니까.”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활동하는 베이켓(baycat)의 CEO인 빌리 왕(Villy Wang)은 말한다.
 

  
나 자신도 저소득층 청소년이었다. 우리 집은 늘 음식 걱정을 해야 했다. 그만큼 살림이 어려웠다. 오빠가 한때 마약 딜러를 하기도 했다. 집에 유모를 부를 형편이 못 됐기 때문에 어릴 때 나는 엄마가 다니는 봉제공장을 따라 다녔다. 우리 엄마는 열정이 많고, 창조적인 분이셨다. 영어를 못하면서도 뉴욕에서 가장 좋은 패션학원을 다니셨다. 엄마가 내게 베이캣의 아이디어를 심어주신 셈이 됐다. 나는 내가 가르치는 청소년들에 비하면 운이 좋았다고 생각한다.”

 중국계 미국인인 그녀는 브라운대를 졸업하고 은행에서 5년간 일하다가 변호사로 활동하기도 했다. 그녀는 샌프란시스코에 취약계층 청소년들을 교육하고, 고용하는 베이켓을 만든다.
 
  베이켓은
한마디로 비영리 사회적 기업이다. 샌프란시스코의 취약계층 청소년들을 교육하고, 고용하며, 능력을 키워주는(empower) 것이 사명이다. 청소년들에게 비디오, 그래픽, 웹디자인, 애니메이션, 음악 제작 같은 것을 무료로 교육한다. 자신의 이야기를 미디어 아트로 사회에 전달하는 창조적 과정을 경험하고 터득하게 한다.

 베이켓은  비디오·광고 등을 제작해 돈을 번다. 정부나 개인, 기업·재단의 기부도 받는다. 수입은 사회적 사명을 다하는 데 쓴다. 이렇다 보니 베이켓 회사엔 주주가 없고, 주식도 발행하지 않는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베이켓의 고객인 동시에 기부자다. 

 씨티뱅크는 기부를 하면서 베이켓과 인연을 맺었다.
그러다 베이켓의 전문성을 알게 됐고, 베이켓에 행사 초청장 제작을 의뢰해 왔다. 기부자(donor)에서 고객(client)이 된 것이다. 이런 경우를 도너런트(donorent)’라고 부른다.

 반면에 야후는 행사의 비디오 제작을 먼저 베이켓에게 맡겼었다
. 그러다 나중에 베이켓의 사회적 사명에 대해 알고서 베이켓에게 기부를 하게 됐다. 이런 사례를 클라이노어(clienor)’라고 부른다. 클라이언트도너를 합친 말이다. 베이켓과 거래하는 기업은 청소년들의 꿈을 위해 기부하는 셈이다.

 빌리왕은 베이켓의 가치관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햇다.
 
사회적 기업은 새로운 비즈니스다. 세상은 빠르게 변한다. 멀티미디어 덕에 모든 것이 유연해졌다. 우리는 비즈니스와 교육을 결합한 모델이다. 그러나 그중에서 우선순위는 교육에 있다. 누가 우리에게 100만 달러를 준다 해도 교육은 포기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고객을 잃고 싶지도 않다. 우리에게 100만 달러가 들어오면 우리는 청소년에 대한 교육과 고용을 늘릴 수 있으니까.”

                                   사진출처    https://smart.nonghyup.com/svSnIntroNanum_004.act
http://app.yonhapnews.co.kr/YNA/Basic/Gallery/


                                                                          베이켓 공식홈페이지 www.baycat.org 
                                                                             피세미 기자 hellena42@naver.com.
                                                                         최인영 기자 inym486@naver.com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